티스토리 뷰
산후조리비 지원 대상 조건 신청 기간 지원금 지급일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에서 지급하는 산후 조리비는 아래 글에서 신청하여 100만 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산후조리비 지원금 외에도 임신 전후로 받아야할 정부 지원금이 많기 때문에 빠뜨리지 말고 챙겨가세요.
산후조리비 지원금은 2023년 4월부터 서울시에서 출산 장려를 위해 지급하는 보조금입니다. 아래에서 100만 원의 산후조리비 지원금을 신청하세요.
1. 신청 조건
서울시 산후조리비 지원금 신청은 서울에 6개월 이상 거주한 가정이라면 즉시 신청 가능합니다. 소득 수준과 관계없이 누구든 신청하여 1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7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아이라면 모든 가정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쌍둥이라면 200만 원, 세 쌍둥이라면 3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신청 방법
산후조리비 지원금 신청은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서울맘케어에 접속해서 신청하세요.
아이의 출생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지원 마감일을 놓치지 않고 미리 신청하세요.
3. 사용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산모 전용 카드가 따로 있습니다. 산후조리비를 신청하면 100만원의 바우처로 충전하게 됩니다.
서울시 산후조리비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아래 세가지 입니다.
1. 산모 및 신생아 건강도우미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개인부담금의 90%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총 50만 원 상당의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의약품, 한약조제, 또는 건강식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출산 후 어머니의 건강을 챙기기 위한 비용을 지원합니다. 산후조리를 위해 운동하는 경우 사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체형교정, 전신마사지, 붓기 관리, 탈모관리, 요가, 필라테스 등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음 건강을 챙기기 위한 산후우울증 검사 또는 상담 치료를 진행하는 데에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4. 서울 출산 장려금 더 알아보기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출산 장려금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 새롭게 변경된 출산 지원금도 놓치지 말고 확인하세요. 첫째 자녀 양육 지원 정책은 중위 소득 150% 미만 가정이 보육 서비스를 전폭적으로 지원받는 긍정적인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본인 가구의 중위소득이 어느 정도 인지는 아래에서 쉽게 확인하세요.
2023년 9월부터 시행된 정책이며, 해당 조건에 적용되는 분들은 꼭 혜택을 놓치지 말고 신청하셔서 지원금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보다 건강하고 풍요로운 가정생활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